[adolescent(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Holland, Adler, Jung의 이론에 근거한 진로지도 및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12:12본문
Download : 민호의 Holland, Adler, Jung의 이론에 근거한 진로지도 및 분석.hwp
Ⅰ. 홀랜드(Holland) 理論(직업선택理論, 직업흥미理論, 인성理論)과 Holland理論에 근거한 민호지도
1. 홀랜드(Holland) 理論(직업선택理論, 직업흥미理論, 인성理論)
1. 융(Jung) 분석심리학 理論
진로 지도에 대하여는 장석민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진로를 선택하며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정의(定義)하였고, 김충기는 진로 지도란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개획하고 준비하여 그에 따른 직업을 선택하여 선택된 직업에 잘 適應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라고 정의(定義)하고 있다.
Ⅱ. 아들러(Adler) 개인심리학 理論과 Adler理論에 근거한 민호지도
1. 아들러(Adler) 개인심리학 理論
[ 본 론 ]
Download : 민호의 Holland, Adler, Jung의 이론에 근거한 진로지도 및 분석.hwp( 90 )
Ⅶ.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
[ 서 론 ]
순서
Ⅹ. 부모의 양육태도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
Ⅳ. 성취동기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
[ 결 론 ]
레포트 >
설명
현대 사회에서는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서 직업의 종류가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되어 그 기능도 달라져서 이제는 진로와 직업의 구별이 필요해졌다.
Ⅷ. 교수방법 내지 대안교육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





다. 진로란 개인의 일생에서 하는 일의 총체이다.
Ⅸ.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
민호의 진로지도를 예시제시문을 바탕으로 Holland, Adler, Jung의 이론을 근거하여 설명하고, 민호 어머니가 학업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태도를 성취동기, 흥미와 적성, 인지양식,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 교수방법 내지 대안교육,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부모의 양육태도, 독립성이 강한 민호에게 행동수정의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을 상세히 정리했습니다.
2. Holland 理論에 근거한 민호지도
[adolescent(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Holland, Adler, Jung의 이론에 근거한 진로지도 및 分析(분석)
Holland, Adler, Jung, 진로교육, 진로지도, 학업지도, 청소년교육, 청소년진로지도,민호
<참고data(資料)>
[ 서 론 ]
따라서 진로 지도란 학교 체제 내에서 일과 세계가 중심이 되는 의도적, 계획적, 체계적인 진로 발달 理論에 입각하여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장차 미래의 직업 세계에 성공적으로 종사 할 수 있도록 진로를 인식, 탐색, 준비하여 이를 합리적으로 선택, 결정할 수 있는 적합한 능력을 길러주는 종합적인 교육활동 프로그램이다. 이와 같이 진로 지도의 개념(槪念)에 관련되어 여러 각도로 정의(定義)하고 있으나 그 내용들의 공통점은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서 계속적인 발달을 돕는 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진로(Career)는 넓은 의미의 생애방향, 인생의 폭넓은 삶의 질의 improvement(개선)이라는 측면에서 전 생애를 의미한다.
ⅩⅠ. 독립성이 강한 민호에게 행동 수정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
Ⅲ. 융(Jung) 분석심리학 理論과 Jung理論에 근거한 민호지도
Ⅵ. 인지양식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
Ⅴ. 흥미와 적성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
2. Adler理論에 근거한 민호지도
이에 예시 제시문을 바탕으로 민호의 진로지도를 Holland, Adler, Jung의 理論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민호 어머니가 학업지도를 효능적으로 할 수 있는 태도를 성취동기, 흥미와 적성, 인지양식,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 교수방법 내지 대안교육,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부모의 양육태도, 독립성이 강한 민호에게 행동수정의(定義)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Jung理論에 근거한 민호지도
민호의 진로지도를 예시제시문을 바탕으로 Holland, Adler, Jung의 이론을 근거하여 설명(說明)하고, 민호 어머니가 학업지도를 효과(效果)적으로 할 수 있는 태도를 성취동기, 흥미와 적성, 인지양식,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 교수방법 내지 대안교육,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부모의 양육태도, 독립성이 강한 민호에게 행동수definition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을 상세히 정리했습니다. 개인의 생애 직업 발달과 그 과정 내용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과거에는 한 가지 직업을 평생 동안 고수하는 예가 많았기 때문에 진로를 직업과 동일 내용으로 취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