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 비교 설명(說明)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22:56
본문
Download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설명.hwp
Ⅱ. 오수벨의 說明(설명) 식 교수理論(이론): 선행조직자
1. 오수벨(Ausubel)의 업적
학습주제의 목적에 대상으로하여 직접적으로 언급했으며, 다른 교육理論(이론)가와 사회비평가들이 이 방법의 타당성에 관해 이의를 제기하고 說明(설명) 식 학…(투비컨티뉴드 )
순서
교수와 학습에 대한 이론적 검토로서, 오수벨, 가너, 브루너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오수벨가너브루너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설명.hwp( 11 )
다. 그러므로 교사에 대한 교육적 능력과 학습 원리는 바로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실제로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교사의 수업기술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나타나야 한다. 그러므로 가르치는 교사의 능력과 자질이 실제로 구현되는 곳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무리 교육환경요소들이 갖추어지고 지원체제가 확립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적절히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이 부족하다면, 실질적인 교육의 效果가 떨어지게 된다된다.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 비교 설명(說明)
Ⅰ. 서 론
Ⅱ. 오수벨의 說明(설명) 식 교수理論(이론): 선행조직자
1. 오수벨(Ausubel)의 업적
2. 오수벨의 유의미언어학습理論(이론)에서 다루는 문제
3. 선행조직자 모델
(1)목표(goal)의 기본가정
① 선행조직자 모델의 특징
② 오수벨이 던진 의문점
(2) 정보의 조직화
① 인지구조의 위계 說明(설명)
② 오수벨의 주장
(3) 교육과정에 주는 의미
① 교육과정이 원리
② 원리의 적용
③ 교수의 순서
(4) 수업에 주는 의미
4. 교수모형
① 선행조직자 모형
② 1단계에서의 실제 조직자의 주요 관념이나 명제
③ 3단계에서의 활동
④ 능동적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Ⅲ. 가네의 교수체제理論(이론) : 학습의 조건
1. 가네(Gagne)의 「학습의 조건」
2. 학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수행의 유형
3. 수행(또는 목표(goal))의 유형
① 단일반응
② 연쇄반응
③ 복합적 변별
④ 분류
⑤ 원리의 사용
⑥ 문제해결
4. 학습의 촉진
① 단일반응 촉진
② 연쇄반응 촉진
③ 복합적 변별 촉진
④ 분류 촉진
⑤ 원리촉진
⑥ 문제해결의 촉진
5. 교사의 기능
6. 수업사태
Ⅳ. 브루너의 교수-학습 理論(이론)
1. 표상단계
(1) 행동적 표상(enactive representation)단계
① 특징
② 예
(2)영상적 표상(iconic representation)단계
① 특징
② 예
(3) 기호적 표상(symbolic representation)단계
① 특징
② 예
2. 준비성에 대한 견해
① 준비성의 관념 정이
② 준비성 강조의 의미
③ 준비성을 강조하는 입장
④ 브루너의 준비관
3. 교육실천을 위한 시사
Ⅴ. 결 론
또한 교수-학습과정은 교육의 실질적인 效果가 나타나는 곳이다.
여기서는 이와 같은 맥락에 초점을 두고 교수와 학습에 대한 理論(이론)적 검토로서, 오수벨, 가너, 브루너의 교수-학습理論(이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오수벨가너브루너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설명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교수와 학습에 대한 理論적 검토로서, 오수벨, 가너, 브루너의 교수-학습理論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