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이론(理論) 및 present condition 조사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21:11
본문
Download : 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이론 및 현황 조사 연구.hwp
Ianco-Worrell(1972) 와 Cummins(1978) 들의 연구에 의하면 단일 언어 어린이들의 경우 8-9살 어린이가 23%, 11-12살 어린이들이 39%만 이해하는 데 반하여 이중 언어 어린이들은 8-9세의 경우 40%, 11-12세의 경우 85%가 언어의 성(gender)을 깨닫더라는 것이다. conclusion(결론)적으로 metalinguistic awareness 에서 대체로 이중언어인들이 단일언어인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1) 심리학적 현상
레포트/기타
이중 언어 주의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현상1) 심리학적 현상 이중언어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언어 습득 문제에서부터 이중언어인들의... , 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이론 및 현황 조사 연구기타레포트 ,






이중언어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언어 습득 문제에서부터 이중언어인들의...
이중 언어 주의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현상
1) 심리학적 현상
이중언어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언어 습득 문제에서부터 이중언어인들의 정서적 문제까지 다 포함될 수 있지만 본고에서는 주로 인지적 현상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Tunmer & Myhill(1984) 는 유창한 이중 언어 사용자는 독서 능력에서 단일 언어인보다 앞섬으로써 상위언어( metalinguistic awareness가 증가한다고 한다.
이러한 능력은 예를 들어 “X에 대하여 생각해…(skip)
Download : 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이론 및 현황 조사 연구.hwp( 28 )
미국의 이중 언어 교육 이론(理論) 및 present condition 조사 연구
설명
,기타,레포트
순서
이중 언어 주의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현상
다. 따라서 학문적인 발달에도 좋은 influence을 오랫동안 미친다는 것이다. Cummins (1978)의 다른 연구에서는 어떤 상황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단일 언어 어린이보다 이중 언어 어린이들이 훨씬 우세를 보였다고 한다.
(1) 인지적 발달(Cognitive development)
ㄱ. 상위 언어 지각 능력 ( Metalinguistic awareness)
Vygotsky(1962) 에 의하면 이중 언어 사용 어린이들은 어떤 사물에 대한 명명을 교환하는 데
빠르고, 단일 언어 어린이보다 결과를 예상하는 데 더 빠르다는 것이다.
ㄴ. 다양한 사고력 ( Divergent thinking)
다양한 사고력에서도 이중언어인이 단일언어인보다 앞선 것을 보여 주었다. 이에 대하여 Cummins는 이중 언어 어린이들이 “사고의 월등한 신축성 (flexibility)”과 언어적 입력(input)에서 더 분석적으로 훈련되었기 때문”이라고 說明(설명)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