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s.co.kr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plan에대한연구 > steps5 | steps.co.kr report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plan에대한연구 > steps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teps5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plan에대한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15:48

본문




Download :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방안에대한연구.doc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을 다시 세구분하지 않고 각 주제를 다루는 계통 지리적 방법과 지역 지리적인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
-우리나라 중등 지리교과서에서의 내용구성 문제
①단위 정보를 합치면 전체 지역에 대한 이해가 증대되는가 하는 점
②학습대상의 지역규모를 달리하면 그 규모의 지역에 따라 적..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대안에 대한 연구

Ⅰ. 서론
지리교육과정에 대한 기존의 논문에서 부족했던 논리를 보다 체계화하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조금 더 구체화하는데 목적이 있음.
-내적인 문제 중에서 지리교육의 내용을 과정별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한정
-이러한 problem(문제점)을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대안을 제시

Ⅱ. 지리교육내용구성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
-베리의 모형
①지역 지리적 접근법에 따른 내용구성
②계통 지리적 접근법에 따른 내용구성
(앞의 두식을 단순히 비교해 보면 교육내용의 량과 종류에는 차이가 없고 다만 교육내용의 전개 순서만 다를 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을 다시 세구분하지 않고 각 주제를 다루는 계통 지리적 방법과 지역 지리적인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
-우리나라 중등 지리교과서에서의 내용구성 문제
①단위 정보를 합치면 전체 지역에 대한 이해가 증대되는가 하는 점
②학습대상의 지역규모를 달리하면 그 규모의 지역에 따라 적합한 학습주제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전혀 반영되지 않음

Ⅲ. 지리교육내용의 선정과 구성논리 문제
1. 지리교육의 목표(goal)와 내용선정 시 고려요소
-지리내용구성에서 고려되는 core적인 요소 : 지역, 주제, 논리, 관념
-관념과 논리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지 않고, 세계의 모든 지역을 다 다루려고 하는 발상은 재검토되어야 함
-몇 개의 事例지역을 통하여 ‘지역을 보는 안목’을 갖고 지리적 사고방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
2. 지역 규모와 주제의 일반성
-스케일의 문제를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를 검토
-지역의 규모를 달리하면 그러한 규모지역에서 다룰 수 있는 적절한 주제를 찾아야 할 necessity need
3. 지역구분과 주제설정 문제
-지리교육의 목적과 관련지은 지리적 사고방식
①지리적 사고방식은 지역적 차이를 파악하고 인식하는 것에 관련된다는 것
②구분된 개별 지역이 어떤 特性(특성)을 갖는지 그 공간적인 변이를 살피는 것
③개별 공간들이 서로 어떤 연계를 맺으면서 체계를 이루는지…(생략(省略))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방안에대한연구 ,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방안에대한연구자연과학레포트 ,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
지리학과,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자연과학,레포트


레포트/자연과학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plan에대한연구




Download :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방안에대한연구.doc( 51 )






[지리학과] 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plan에대한연구

다.



[지리학과]%20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방안에대한연구_doc_01.gif [지리학과]%20지리교육내용의계열적조직방안에대한연구_doc_02.gif

설명

순서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대안에 대한 연구
Ⅰ. 서론
지리교육과정에 대한 기존의 논문에서 부족했던 논리를 보다 체계화하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조금 더 구체화하는데 목적이 있음.
-내적인 문제 중에서 지리교육의 내용을 과정별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한정
-이러한 problem(문제점)을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대안을 제시
Ⅱ. 지리교육내용구성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
-베리의 모형
①지역 지리적 접근법에 따른 내용구성
②계통 지리적 접근법에 따른 내용구성
(앞의 두식을 단순히 비교해 보면 교육내용의 량과 종류에는 차이가 없고 다만 교육내용의 전개 순서만 다를 뿐이다.
전체 6,68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tep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